Current Issue

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3, No. 4

[ Article ]
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3, No. 4, pp.30-40
Abbreviation: J. Korea TAPPI
ISSN: 0253-320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ug 2021
Received 09 Jul 2021 Revised 05 Aug 2021 Accepted 06 Aug 2021
DOI: https://doi.org/10.7584/JKTAPPI.2021.08.53.4.30

콩즙 처리에 따른 한지의 물성 및 표면 특성 연구
송지은1 ; 김형진2,
1국민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학생
2국민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교수

A Study on the Physical Properties and Surface Characteristics of Hanji by the Treatment of Soybean Juice
Ji Eun Song1 ; Hyoung-Jin Kim2,
1Dept. of Con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 Kookmin Univ. Seoul, 02707, Republic of Korea
2Dept. of Con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 Kookmin Univ.
Correspondence to : E-mail: hyjikim@kookmin.ac.kr (Address: Dept. of Con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 Kookmin Univ. Seoul, 02707, Republic of Korea)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Hanji has hydrophilicity due to the hydroxyl group (-OH) in cellulose fibers, and has a porous structure due to micropores between fibers. To complement these features, treatment is essential on the surface of Hanji. As a surface treatment method, a common method uses glue and alum, and in addition, there are soybean juice and perilla oil treatment methods. Among them, the soybean juice treatment method is to treat the soybean juice on the surface of Hanji, so that a coating film is formed on the surface, resulting in waterproofing and ink settling without spreading. However, there are currently insufficient scientific studies on the method of making and treating soybean juice,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the properties of Hanji after soybean juice treatment. Therefore, in this study, after applying soybean juice by concentration and number of applications the physical properties and surface characteristics of Hanji coated with soybean juice were evaluated. As a result, as the concentration of soybean juice and the number of treatments increased, the smoothness increased as the coating formed on the surface of Hanji, and the sizing effect was also observed. It was also observed that the spread of ink decreased. However, as the concentration and the number of treatments increased, the tensile strength became weaker, but the flexibility tended to increase.


Keywords: Soybean juice, soybean juice treatment, sizing, physical properties, surface properties

1. 서 론

회화문화재의 바탕재 중 하나인 한지는 셀룰로오스 섬유의 수산기(-OH)로 인해 친수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섬유 사이의 미세공극에 의한 다공질 구조를 지니기 때문에 먹이나 색을 칠하면 다공성의 공간으로 먹이나 안료들이 침투하여 번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셀룰로오스 섬유의 친수성을 제어하거나 또는 섬유 사이의 공극을 조절하는 표면 처리 작업이 필수적이다. 표면 처리 방법으로는 한지 표면에 여러 가지 재료를 포수(泡水)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포수 방법은 아교반수 처리법이 있고, 이외에도 콩즙 처리법, 들기름 처리법 등1)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콩즙 처리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콩은 단백질 35∼40%, 지방 15∼20%, 탄수화물 30% 가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들어 있는데, 콩에 함유된 대부분의 단백질은 수용성 단백질로서 이 중 약 90%가 PH 4~5, glycinin이다.2) 또한 콩즙은 유상액에 속하는 용액으로, 콩의 주성분 중 하나인 수용성 단백질이 물에 녹으면 공기와 접촉하면서 건조되어 비수용성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한지 위에 콩즙을 처리함으로써 도막이 형성되고 방수성 및 광택의 성질이 나타난다. 따라서 콩즙 처리를 통해 한지 표면에 먹이 번짐 없이 부드럽게 그어지도록 하였으며, 한지의 손상 및 오염을 최소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고자, 콩즙이 책의 표지·내지, 유지 초본, 회화 작품뿐만이 아니라 우산, 부채, 장판지 등 여러 지류 생활재들의 제작에도 사용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콩즙 처리에 관한 고문헌 기록들을 보면, 조선시대 의궤 중 하나인 『영조정순후가례도감의궤(嘉禮都監儀軌英祖貞純王后)』에는 ‘태염태(太染太)’라는 콩이 표지 종이에 콩물을 들이는 데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3) 또한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에 의하면 서본(書本)을 물에 담그는 방법 중 하나로 ‘생콩을 갈아서 즙을 내어 발라주는 과정’이 언급되어 있다.4) 『임원경제지』에도 콩즙을 이용해서 가칠(假漆)을 하면, 광택이 진짜 칠(漆)보다 나아 머리카락도 비출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기록들을 통해 한지 표면에 콩즙을 처리함으로써 도막이 형성되어 종이의 친수성 성질을 보완해주고 종이의 손상을 보호하고자 한 것으로 사료된다.

콩즙 처리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에 대한 연구로서 Chun 등5)은 점을 칠 때 사용하던 책인 당사주책(唐四柱冊)의 가장자리 부분에 콩즙으로 추정되는 단백질을 책의 손상 및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코팅의 개념으로 처리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Kim6)은 초상화 유지(油紙) 초본(草本)을 제작할 때 문헌에서 언급되는 7종의 원료에서 착유한 기름 및 콩즙과 강즙의 쓰임에 관한 효과를 비교하였고, 콩즙을 바른 종이에서 투명성과 방수성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Kang7)은 아교포수 과정에서 명반 대신 콩즙을 이용하였고, 이를 통해 안료의 발색력과 고착력이 안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Je8)는 반차도 제작 과정에서, 착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콩즙을 포수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언급하였다.

하지만 현재 콩즙 제작 방법이나 처리 방법에 관한 연구 및 콩즙의 도포가 한지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콩즙을 제작한 후, 농도별·횟수별로 처리하여 이에 대한 물리적, 기계적, 광학적 특성 및 표면 특성에 대해 평가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표면 처리 방법 중 하나인 콩즙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콩즙의 사용 및 콩즙을 사용했던 작품의 보존과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2. 재료 및 방법
2.1 공시재료
2.1.1 공시 한지

바탕재로 쓰인 공시 한지는 A공방에서 국내산 닥 100%를 사용하여 전통한지 제조법으로 초지한 외발지를 사용하였다. 공시 한지의 물성 및 특징은 Table 1에 나타냈다.

Table 1. 
Characteristics of sample Hanji
Fiber Bleaching Forming method Grammage, g/m2 Density, g/cm3
Mulberry Unbleached Oebal-tteugi 42±0.5 0.29~0.31

2.1.2 콩

본 연구에 사용한 콩은 국내산 백태를 선정하였으며, 콩을 착즙한 후 한지에 처리하여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였다.

2.2 실험방법
2.2.1 콩즙 제조 및 콩즙 처리

국내산 백태를 수세한 다음 백태와 증류수를 1:2의 비율로 12시간 동안 수침하였다. 그 후, 착즙기를 이용하여 콩즙을 추출하였고,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면포에 두 번 걸러주었다. 걸러준 고농도의 원액을 100% 농도의 콩즙으로 설정하였으며, 고농도의 원액을 증류수로 희석하여 50%의 콩즙을 제조하였다. 제조 후, 콩즙의 pH (pH/Temp Meter pH-200L, ISTEK, Korea)를 측정하였으며, 각각 6.76, 6.61을 나타냈다. 콩즙을 20±5℃의 상온에서 15 cm×15 cm로 재단한 공시 한지 시료의 표면에 한지의 폭과 동일한 너비인 150 mm의 평붓을 사용하여 각각 1회, 2회, 3회 처리하였다. 콩즙으로 처리된 시료는 상온에서 건조한 후, 콩즙 처리 전과 콩즙 처리 후 한지에 나타나는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2.3 콩즙 처리 한지의 특성 평가
2.3.1 물리적 특성 평가

한지 표면에 콩즙을 도포한 양에 대한 값은 도막의 형성과 같은 한지의 표면 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서, KS M ISO 536 및 KS M ISO 534에 의거하여 조건에 따른 평량 및 두께 변화를 측정하였다.

2.3.2 기계적 특성 평가

콩즙으로 처리한 한지의 표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KS M ISO 8791-2에 의거하여 공기누출 방법의 측정 장비인 Bendtsen tester (L&W, Sweden)를 사용하여 표면 거칠기를 측정하였고, 광학적 원리를 이용한 표면 특성 측정 장비인 OptiTopo (L&W, Sweden)를 이용하여 평활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콩즙 처리한 한지의 통기적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 투기도를 KS M ISO 5636-1에 의거하여 투기도 측정기(L&W air permeance tester, Sweden)로 측정하였다.

콩즙 처리 전·후 한지의 물리적 강도 특성 분석을 위해 KS M ISO 1924-2에 의거하여 Tensile Tester (L&W, Sweden)로 인장강도를 측정하였고, 경화 정도를 보기 위해 KS M ISO 7096에 의거하여 Bending Tester (L&W, Sweden)로 stiffness를 측정하였다.

또한 콩즙 처리가 한지의 내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KS M ISO 535에 의거하여 콥 사이즈도를 측정하여 평가하였다.

2.3.3 광학적 특성 평가

미처리 한지와 콩즙 처리한 한지의 색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KS M ISO 5631-2에 의거하여 휴대용 분광측색계(Spectrophotometer, KONICA MINOLTA CM-2500d, Japan)를 사용하여 콩즙 처리를 통해 제작된 시료의 L*, a*, b*, Yellowness 값을 측정하였다.

콩즙으로 처리한 한지의 표면 특성을 영상 현미경(Video Microscope, Alphasystec SV 32, Korea)을 통해 150배로 관찰하였고, 주사전자현미경(FE-SEM, JEOL, Japan)을 이용하여 콩즙을 농도별, 횟수별로 처리하기 전·후의 시료 표면을 250배, 500배로 관찰하였다. 분석 전 각 시료들의 표면은 플라티늄으로 20초간 코팅하였고, 가압전압 5 kV로 설정하여 촬영하였다.

2.3.4 먹 번짐성 평가

콩즙 처리한 한지의 표면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 뷰렛을 이용해 5 cm의 높이에서 먹물 방울을 떨어트렸고, 영상현미경(Video Microscope, Alphasystec SV 32, Korea)을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물리적 특성

콩즙으로 처리한 한지의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평량과 두께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12에 나타냈다. Fig. 1에서는 전반적으로 콩즙의 처리 횟수에 따라 평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으며, 처리 횟수와 상관없이 고농도의 콩즙으로 처리한 시료의 평량이 저농도의 콩즙으로 처리한 시료보다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평량과 마찬가지로, Fig. 2에서도 콩즙의 농도가 높을수록 두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고농도의 콩즙을 처리하면 콩즙이 건조되면서 보다 많은 양의 콩즙이 종이의 표면에 잔류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1. 
Grammage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2. 
Thickness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3.2 기계적 특성

Fig. 3은 콩즙의 농도와 처리 횟수에 따른 한지의 표면 거칠기 결과이다. Bendtsen을 이용한 표면 거칠기 측정은 밀폐된 공간에서 공기압을 이용하여 시료에서의 공기의 유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농도가 50%인 콩즙을 처리한 경우에는 처리 횟수와는 상관없이 미처리 시료보다 거칠기 값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100% 콩즙을 처리한 경우에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거칠음 특성이 감소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Optitopo를 이용하여 콩즙 처리한 한지 표면의 OSD 값을 측정한 결과를 Fig. 4에 나타냈다. 농도가 50%인 콩즙과 100%인 콩즙 모두 미처리 시료보다 평활도가 증가하였고,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거칠기 값이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콩즙의 농도에 따른 표면 특성을 비교했을 때, 고농도의 콩즙이 저농도의 콩즙으로 처리한 시료보다 전체적으로 더 평활한 표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100% 농도의 콩즙을 3회 처리하였을 때 표면 평활도 상태가 가장 뛰어났다. 표면 거칠기와 평활도를 분석했을 때, 고농도의 콩즙으로 반복 처리했을 경우 거칠음도는 감소하였고 평활도는 증가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이는 도포된 콩즙이 고농도일수록 한지의 표면에 더 두꺼운 도막이 형성되면서 평활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사료되며, 이와 같은 결과들을 통해 콩즙 처리에 의해 한지의 표면 특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3. 
Bendtsen surface roughness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4. 
OSD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5는 콩즙 처리한 한지의 투기도 변화를 나타냈다. 콩즙 처리한 시료들이 미처리 시료보다 투기도가 감소하였고, 처리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투기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50% 콩즙 농도보다 100% 콩즙 농도의 투기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100% 농도를 2번, 3번 처리한 시료는 투기도가 모두 크게 감소하여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콩즙이 섬유 사이의 공극을 메움으로써 투기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Fig. 5. 
Air permeability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콩즙 처리 유무가 한지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인장강도를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Fig. 6에 나타냈다. 동일 조건에서 발촉방향(Laid Direction)의 인장강도 결과와 발실방향(Chain Direction)의 인장강도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전체적으로 발실방향의 인장강도가 발촉방향보다 높은 강도적 특성을 보였다. 또한 콩즙으로 처리한 시료들은 미처리 시료보다 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콩즙 처리에 의해 한지의 강도 특성이 감소하였기 때문에, 콩즙 처리가 한지의 물리적 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7에는 콩즙 처리 전·후 한지의 유연성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나타냈다. 콩즙으로 처리한 시료를 각각 발촉방향과 발실방향으로 측정한 결과, 전체적으로 발실방향의 stiffness가 발촉방향보다 더 높은 특성을 나타냈다. 또한 100% 농도의 콩즙을 1회 도포한 시료를 제외하고, 콩즙으로 처리한 모든 시료가 미처리 시료보다 stiffness가 높았으며, 콩즙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높아졌다. 이는 콩즙으로 인해 한지의 강성도가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Fig. 6. 
Tensile index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7. 
Stiffness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한편, 농도와 횟수별로 콩즙 처리한 한지의 표면사이징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콥 사이즈도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8에 나타냈다. 50%, 100% 농도의 콩즙을 처리한 시료 모두 미처리 시료보다 사이징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표면 사이징 효과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100% 농도의 콩즙을 3회 처리한 시료의 경우 가장 높은 사이징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콩즙을 1회 처리한 경우에는 50% 농도의 콩즙이 100% 농도의 콩즙보다 사이징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고, 2회 처리한 경우에는 50%와 100% 콩즙이 비슷한 사이징 효과를 보였으므로, 사이징 효과에서 농도별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Fig. 8. 
Cobb sizing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3.3 광학적 특성

콩즙 처리 조건에 따른 색도와 Yellowness 측정 결과를 Figs. 9~12에 나타냈다. 콩즙으로 처리하기 전 한지의 L* value는 83.50으로 다소 높은 명도를 나타냈다. 콩즙으로 처리한 후의 L* value는 미처리 시료보다 조금 감소하였지만, 값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또한 미처리 한지의 a* value는 1.63이었고 콩즙 처리한 후의 a* value는 증가하였지만, 처리 전과 후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이에 비해 b* value는 콩즙의 농도가 높아지고,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났고, yellowness 또한 b* value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고농도의 콩즙을 더 많은 횟수로 처리할 경우 높아졌다.


Fig. 9. 
L* value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10. 
a* value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11. 
b* value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12. 
Yellowness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13은 콩즙 처리에 따른 한지 표면을 영상현미경을 이용하여 150배로 관찰한 이미지이다. 저농도의 콩즙으로 처리 횟수를 적게 한 시료들은 미처리한 시료에서의 표면 이미지와 비슷한 모습이 관찰되었지만, 고농도인 100%의 콩즙으로 여러 차례 처리할수록 한지 표면에는 콩즙으로 인한 도막이 형성되면서 광택이 생기는 형상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이 고농도의 콩즙 처리는 도막형성에 따라 종이의 평활도 특성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광택성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Fig. 13. 
Microscope images (×400) of Hanji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soybean juice.

Fig. 14에는 조건별로 콩즙 처리한 시료를 FE-SEM을 이용하여 250배, 500배로 확대한 전자현미경 이미지를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콩즙의 농도가 높아지고,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섬유 사이의 공극이 메워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저농도의 콩즙보다 고농도의 콩즙을 처리한 시료의 표면에서 콩즙으로 인한 도막이 형성되어있는 형상이 더욱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특히 100% 농도의 콩즙을 3회 처리한 경우에는 한지 표면의 공극이 완전히 채워져 있었고, 콩즙이 건조되면서 균열이 일어난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건조되는 과정에서 콩즙에 있던 수분이 감소하면서 갈라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Fig. 14. 
FE-SEM images of Hanji according to conditions of soybean juice (Left: ×250, Right: ×500).

3.4 먹 번짐성

콩즙처리에 따른 먹 번짐 특성을 Fig. 15에 나타냈다. 콩즙의 농도와 처리 횟수에 따른 시료의 먹 번짐 면적은 거의 비슷했으나, 50%와 100%의 콩즙을 각각 1~3회 처리한 시료의 먹 번짐 크기가 미처리 시료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일정한 농도 이상에서 한지에 콩즙을 처리하였을 때, 한지의 공극이 메워져 표면이 매끄러워지면서 먹의 번짐성을 제어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15. 
Images of ink spreading test of Hanji according to conditions of soybean juice.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콩즙을 농도별, 횟수별로 처리하여 시료를 제작하였고, 콩즙 처리가 한지의 물리적·기계적·광학적 특성 및 표면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공기누출 방식의 표면거칠기 측정에서는 50%의 콩즙을 처리한 경우 미처리 시료보다 거칠음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100% 농도의 콩즙으로 처리한 경우에는 거칠음도가 감소하였다. 공기누출 방식을 통한 표면거칠기 결과와는 다르게, 광학적 측정방식을 통해 평활도를 측정한 결과, 콩즙을 처리한 시료에서 모두 평활한 표면 특성이 관찰되었으며, 농도 및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우수한 평활도 특성이 나타났다. 물리적 강도적 특성 측정 결과, 콩즙 농도 및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강도가 감소하였고, stiffness는 높아졌는데 이는 콩즙이 한지의 강도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콥 사이즈도 측정 결과에서는 콩즙 처리된 시료는 높은 수분 저항성이 나타났다.

콩즙 처리 전·후의 광학적 특성 중 L* value와 a* value의 차이의 변화는 미미했으나, b* value와 Yel-lowness는 콩즙의 농도 및 처리 횟수 증가에 비례하였으며, 콩즙 처리 시료의 표면 특성 분석을 통해 콩즙의 농도 및 처리 횟수가 증가할수록 섬유 사이의 공극이 채워지고, 표면에 도막이 형성된 모습이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콩즙 처리는 섬유 사이의 공극이 채워지고 표면 도막이 형성되어 이로 인한 광택 특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먹 번짐 특성에서도 농도 및 처리 횟수와는 상관없이 번짐성 제어 효과가 뛰어났으며, 콥 사이즈도 및 표면 특성 결과에서와 같이 콩즙 처리로 인한 도막 형성에 따라 사이징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콩즙의 농도와 처리 횟수의 증가에 따라 색상 변화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콩즙 처리 시 농도를 희석하여 사용한다면 광학적 특성 및 표면 특성에서 안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향후 콩즙 처리 시 한지의 강도적 특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연구와 콩즙 처리 후 열화 특성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산림청(한국임업진흥원)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 ‘(2019150B10-2123-0301)’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Literature Cited
1. Seo, Y. R., A study of alum water processing technique used in colored painting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6).
2. Park, K. S., Choi, I. R., and Bae, K. I., A Study for Natural Dyeing Textiles with Bean-Juice Treat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h Assosiation 9(2):85-92 (2007)
3. 『英祖貞純王后嘉禮都監儀軌』 (1759).
4. 『增補山林經濟Ⅲ』 卷16, (1766).
5. Chun, J. Y. and Oh, J. S., A study of browning phenomenon on Dang-sa-ju-chaek. The Review of Folk Life and Culture 31, 24-38 (2015).
6. Kim, O. S., A study on the manufacturing of oil-papers in Joseon period,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2017).
7. Kang, I. Y., A study on the preservation of oriental painting by bean juice catcher metho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20).
8. Je, S. H., A study of 18th-century Banchado,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273), 101-132 (2012)